구례군 청사 입구 쪽에 반려동물 케이지 설치하여 운영
- 송**
- 2020-09-11 14:50 |   공감 2 건
- 제안 제목
- 구례군 청사 입구 쪽에 반려동물 케이지 설치하여 운영
- 제안 종류
- 자유제안
- 개요
- 구례군 청사 입구 쪽에 반려동물 케이지 설치하여 운영을 통한 반려동물 보호자들의 복지 향상을 제안합니다.
- 현황 및 문제점
- 우리나라에서 2018년 동물보호에 대한 국민의식조사 결과 보고에 따르면 우리나라 반려견 숫자는 507만 마리로 추정된다고 하여, 지금은 조금 더 증가한 숫자일 것입니다. 일부 군민들이 무의식적으로 크기가 작은 반려동물을 손으로 안고 시청사를 함께 방문할 경우가 있을 수 있고, 무엇보다 야간 당직시에 구례군 지역 내에서 반려견이 발견되면 청사 내·외에 보관 후 처리해야 하는데 아주 난처하다 왜냐하면 반려동물을 싫어하는 직원도 있을 수 있으며 심지어 어떤 직원은 반려동물 알레르기가 심한 경우도 있고 해서 이런 반려동물을 직원들이 어떻게 처리할지 난처한 경우가 발생하여 앞으로는 반려동물에 대한 그 어떤 조치가 필요한 실정입니다.
- 개선방안(개선내용)
-
1. 전라남도 구례군에서 청사 입구 주변 적당한 공간을 확보하여 반려동물들을 위한 케이지를 설치하여 군청사에 민원을 보는 오시는 군민들이 잠깐 동안 반려동물을 케이지 보관 후 군청사 내에서 민원을 본 후 반려동물을 찾아가도록 하며 케이지는 시범적으로 적당한 크기의 4~8개 정도로 설치하고 운영시간은 09:00∼18:00까지 운영하는 것입니다.
※ 단. 반려동물 유기를 방지하기 위하여 가능한 케이지 문을 열려면 휴대폰 인증을 거쳐야 개폐되도록 조치하고, 더불어 CCTV가 확실히 비추어 유기하는 행위를 완전히 차단토록 조치하는 것입니다.
2. 구례군에서 앞으로 유기 반려동물에 무선식별장치(내장칩/외장칩)가 등록되어 있는 반려동물에 대해서는 소유자 정보를 바로 확인할 수 있는 무선식별장치 리더기를 구입하여 당직실에 비치하여 유기 반려동물이 발생 시 먼저 소유자 정보를 알 수 있도록 리더기를 이용하여 확인된 유기 반려동물에 대해서는 소유주에게 즉시 연락하고 미확인된 것은 반려견 케이지에 넣어서 관리하는 것입니다.
3. 구례군에서 가능한 로드킬 당한 반려동물에 대해서도 폐기처분 전에 무선식별장치를 확인할 수 있는 리더기를 이용하여 확인이 되면 먼저 주인에게 연락 후 처리토록 개선하는 것입니다.
4. 구례군에서 반려동물 케이지 설치하여 일정기간 운영한 후 미비점과 개선할 점을 완전히 개선한 후 점진적으로 일부 규모가 크고 거주 인구가 많은 읍·면행정복지센터에도 확대하여 반려동물 케이지(2∼3개 정도) 설치하여 운영하는 것입니다.
- 기대효과(개선성과)
-
1. 구례군 반려동물 가족들이 편안한 상태에서 민원을 보도록 개선
2. 구례군의 반려동물 업무의 효율적 업무 처리
3. 구례군지역 유기된 동물의 소유자 찾아주기 용이하여 유기동물 감소
4. 구례군에서 반려동물 가족들이 구례군청을 신뢰
5. 구례군 당직 근무자의 유기동물 처리업무 고충 개선
6. 구례군에서 로드킬 된 반려견에 대해서도 사전 주인에게 의사타진
7. 구례군에서 반려동물을 잃어버렸을 때 찾기 용이함을 인식할 수 있어 동물등록 활성화
공감 2
공감순 TOP5(30일 이내)